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원의 책무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원의 책무

건양대학교의료원 의과대학 교원의 책무

의과대학 교원은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여 의학의 발전과 인류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다음의 책무를 수행한다.

Ⅰ.공통 책무

  1. 1. 한국의 의사상 및 건양대학교 의과대학 사명·교육목적·졸업성과를 반영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2. 2. 학생들이 지식, 술기, 태도 면에서 고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주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습득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3. 3. 통합교육, 능동학습, 근거중심의학 등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법을 터득하고 해당 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한다.
  4. 4.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업적을 쌓아가야 하며, 연구 분야의 최신 지견을 습득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5. 5. 교내·외 보직 및 위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6. 6. 공동연구, 자문, 강연, 사회교육 활동 등을 통하여 학교, 지역민, 국가와의 공동 번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여야 한다.
  7. 7.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내·외 교수개발 프로그램에 적즉 참여해야 한다.

Ⅱ.교원 분야별 책무

기초 의학교원

  1. 1. 임상의학과의 연계성 높은 기초의학 교육과정을 설계·시행하여 향후 임상적용 가능한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2. 학생의 기초의학 연구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3. 3. 기초의학 실험 및 실습 시 책임 있게 지도·참관하여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임상 의학교원

  1. 1. 지역 의료의 발전과 지역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최선의 진료를 책임진다.
  2. 2. 기초의학 및 인문사회의학과의 연계성 높은 임상의학 교육과정을 설계·시행하여 심도 있고 전인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3. 3. 학생의 임상의학 연구능력의 함양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4. 4. 임상의학 실습 및 환자안전교육시 지도·참관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학생과 환자를 보호하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인문사회 의학교원

  1. 1. 인문사회의학 관련 교육과정의 설계·실행시 의사 전문직업성에 입각한 예비 의료인으로서 교양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2. 학생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큰 이미지로 보기 +